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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양재사옥

[연합뉴스 제공]

국내 1위 완성차업체인 현대차가 올해 3분기 미국 관세 여파로 작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1조원가량 감소하는 '관세 쇼크'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30일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열고 연결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2조5천373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29.2%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밝혔다.

매출은 46조7천214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8.8%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2조5천482억원으로 집계됐다.

현대차는 미국·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와 우호적인 환율 효과 등으로 3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기록했지만,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 직면한 관세로 영업이익은 작년 같은 기간(3조5천809억원)보다 1조원가량 줄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률도 2022년 3분기 이후 가장 낮은 5.4%로 떨어졌다.

미국과의 관세 협상 난항으로 자동차 관세 인하가 지연되면서 현대차의 수익성을 끌어내린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지난 29일 한미간 관세 협상 세부 합의로 25%였던 미국의 대(對)한국 자동차 관세가 15%로 인하되면서 향후 최악의 상황은 피할 전망이다.

현대차는 올해 3분기 판매량에서는 긍정적 흐름을 유지했다.

현대차는 이 기간 글로벌 시장에서 103만8천353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6% 증가한 수치다.

국내 시장에서는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HEV)와 아이오닉9의 신차 효과로 6.3% 늘어난 18만558대가 팔렸다.

해외에서는 1.9% 증가한 85만7천795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대외 환경 악화로 신흥시장 판매가 줄었지만, 미국에서는 25만7천446대가 판매되며 2.4% 늘었다.

현대차는 하이브리드차(HEV), 전기차(EV) 등 친환경차 분야에서도 두드러진 성과를 보였다.

올해 3분기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 대수(상용 포함)는 25만2천343대로 작년 동기 대비 25.0%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유럽 지역 중심으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판매가 증가한 것이 주효했다.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판매량은 각각 7만6천153대, 16만1천251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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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세 무뇨스 현대차 사장

[연합뉴스 제공]

현대차는 한미 관세 협상 세부 합의에도 향후 통상 환경 변화가 주요 위험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봤다.

또한 신흥 시장에서의 판매 둔화가 이어지는 등 녹록하지 않은 경영 환경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현대차는 불확실성 지속에도 '2025년 연결 기준 연간 가이던스'를 달성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현대차는 지난 9월 CEO 인베스터데이에서 ▲ 작년 대비 연결 매출액 성장률 목표 5.0∼6.0% ▲ 연결 부문 영업이익률 목표 6.0∼7.0% 등의 수정 가이던스를 발표한 바 있다.

마지막으로 현대차는 지난해 발표한 밸류업 프로그램에 기초해 2025년 3분기 보통주 배당금을 지난해 같은 기간(2천원)보다 25% 증가한 2천500원으로 책정했다. '총주주환원률(TSR) 최소 35%'라는 주주환원 정책을 충실히 이행하겠다는 의지라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대표이사(CEO) 사장은 "탄탄한 비즈니스 펀더멘털(Fundamental)과 시장 변동에 대한 전략적 대응을 바탕으로 글로벌 자동차 판매를 확대하며 3분기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라며 "영업이익은 관세의 영향을 받았으나 생산 전략 최적화와 다각화된 파워트레인 전략 등을 통해 수익성 강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