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오후 인천시청에서 한국지엠 규탄 기자회견을 하는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와 한국GM 노조 /사진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 제공
제너럴모터스(GM)의 한국 법인인 GM 코리아가 내년 2월 15일부로 전국 9곳의 직영 서비스센터(AS 센터)를 전면 폐쇄하겠다고 발표하면서 노동조합과 지역사회에서 강한 반발이 일고 있다.
이 같은 움직임은 수익성 악화에 따른 비용 절감 시도로 해석되지만, 동시에 한국 시장 철수의 신호라는 우려도 덩달아 커지고 있다.
GM 코리아는 지난 5월부터 비핵심 자산 매각 계획을 공식화했다. 전국 9개 직영 서비스센터와 인천 부평 공장의 유휴 부지 및 시설이 매각 대상에 포함됐다. GM 측은 “수익성이 낮은 직영 센터 운영을 중단하고 386개 파트너 정비망으로 서비스 체계를 전환하는 것이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한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GM 코리아 최고경영자(CEO)인 Hector Villarreal도 “생산 프로그램이 향후 수년간 유지될 계획”이라며 “자산 효율화 차원의 조치”라고 강조했다.
반면 노조와 일부 업계에서는 이번 조치가 단순한 구조조정이 아니라 한국 시장 철수 준비의 일환이라는 비판이 제기된다. GM 코리아 노조는 “본사 정책을 이유로 직영 센터 문을 닫겠다는 결정은 노사 합의를 파기한 것”이라며 “법적 대응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경고했다.
노조는 긴급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폐쇄 계획 철회와 고용안정 보장을 위한 실질적 대응에 나섰다. 노조 측은 직영 서비스센터가 단순한 유지보수 기능뿐 아니라 전자·전장·안전 시스템을 아우르는 고난도 정비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들어, 파트너 정비망으로의 전환이 품질 저하와 소비자 불만을 불러올 수 있다고 우려한다.
또한 일부 정비업계 관계자도 “직영 센터가 줄어들면 정비 신뢰성과 접근성이 악화될 수 있다”고 경고한다.
GM 코리아의 자산 매각 대상에는 인천 부평공장 부지도 포함돼 있다. 이는 GM이 단순히 정비망만 조정하는 것을 넘어, 한국 내 생산 인프라 일부를 축소할 가능성에 대한 시장의 경계심을 키우고 있다.
과거 GM은 한국에서의 경영을 지속하기 위해 정부 및 산업은행으로부터 지원을 받은 바 있다. 일각에서는 “GM 코리아가 2027년 약정된 지원 만료 시점을 앞두고 사업 구조를 재정비하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는다.
하지만 GM 코리아는 공식적으로 “한국에서의 중장기 생산 및 수출 계획은 유효하다”고 밝히며, 철수설을 일축하고 있다.
직영 서비스센터 폐쇄로 인해 일부 소비자는 정비 접근성 저하 및 서비스 품질 악화를 우려한다. 특히 고전압 전기차나 첨단 전장 장비를 가진 차량의 경우, 전문 기술자로 구성된 직영센터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편, GM 코리아가 한국 내 비핵심 자산을 매각하고 정비·정책 구조를 설계하는 방식은 글로벌 완성차업계의 리스크 관리 전략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내수 시장에서의 활발한 판매보다는 수출 중심 운영에 무게를 둔 ‘수익성 우선’ 경영이 강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GM 코리아의 이번 결정이 단순 비용 절감인지, 장기적 철수 전략의 일부인지에 대해 업계와 노조, 정부 모두 예의 주시하는 상황이다.
한편 인천지역 노동·시민사회단체는 19일 오후 2시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지엠이 전국 9개 직영 정비센터를 2026년 2월 15일자로 전면 폐쇄하겠다고 일방 통보한 것을 강력 규탄했다. 단체들은 이번 조치가 노사합의를 정면으로 뒤집는 신뢰 파괴 행위이자, 지역경제와 국내 자동차산업 생태계를 흔드는 중대한 사안이라며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