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 / 사진=연합뉴스 제공

현대자동차 노사가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에서 잠정합의안을 도출했지만, 그 내용을 두고 “노조 달래기식 퍼주기 합의”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9일 현대차 울산공장에서 도출된 잠정합의안에는 ▲기본급 월 10만 원 인상 ▲경영성과급 450%+1,580만 원 지급 ▲주식 30주 지급 ▲재래시장 상품권 20만 원 지급 등이 포함됐다. 결과적으로 임금·성과급을 합치면 조합원 1인당 수천만 원의 혜택이 돌아가게 된다.

문제는 이번 합의가 단기적인 금전 보상에만 집중했다는 점이다. 노사 모두 미래차 전환과 글로벌 경쟁 격화 속에서 생산 효율성, 인력 재배치, 연구개발 투자 확대 등 근본적 대책 마련에는 소극적이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 9월 3~5일 부분 파업을 단행하며 사측을 압박했다. 그 결과 나온 이번 잠정합의는 파업을 중단하는 대신 노조의 금전적 요구를 대부분 수용한 결과물이라는 평가다.

익명을 요구한 경제 전문가는 “7년 만의 파업이 결국 성과급과 기본급 인상으로 봉합됐다”며 “이런 식의 반복은 노사 갈등을 장기적으로 해결하기보다, 오히려 다음 협상에서 더 큰 요구를 낳는 악순환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잠정합의안에는 상여금·휴가비 등을 통상임금 범위에 포함하는 내용도 담겼다. 이는 근로자 입장에서는 당장 호재지만, 회사 입장에서는 고정 인건비 증가로 인한 재무 부담으로 이어진다. 결국 비용은 차량 가격 인상이나 투자 축소로 이어져 소비자와 지역경제에 부담을 전가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현대차는 이번 합의에 ▲SDV(소프트웨어 정의 차량) 품질 강화 ▲차세대 파워트레인 핵심부품 생산 ▲안전체험관 건립 등을 포함시켰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이를 두고 “실질적인 미래 전략이라기보다 보여주기식 항목”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노사 공동 TFT 구성 등 협력 조항도 있지만, 지금처럼 임금·성과급 인상이 우선시되는 구조 속에서는 실제 실행력에 의문이 제기된다.

현대차 노사의 이번 합의는 조합원들에게는 단기적인 성과로 비칠 수 있지만, 회사 경쟁력과 장기적 지속가능성 측면에서는 리스크를 키운 선택이라는 비판이 뒤따른다.

오는 15일 조합원 찬반투표로 최종 확정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지만, 업계에서는 “노사 모두 눈앞의 이익에만 몰두한 합의를 반복하는 한, 한국 자동차 산업의 미래 경쟁력은 점차 약화될 수밖에 없다”고 경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