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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대형마트 모습

(연합뉴스 제공)

물가와 환율이 들썩이자 소비자들의 경제 심리도 한 달 만에 다시 나빠졌다.

한국은행이 24일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12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9.9로 11월(112.4)보다 2.5포인트(p) 떨어졌다.

차이가 크긴 하지만 비상계엄이 있던 지난해 12월(-12.3%p) 이후 최대 낙폭이다.

지수는 관세 협상 타결과 시장 예상을 웃돈 3분기 성장률 등의 영향으로 11월 2.6p 뛰었다가 한 달 만에 다시 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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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심리지수 구성지수 추이 [한국은행 제공]

CCSI는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지표다. 100보다 높으면 장기평균(2003∼2024년)과 비교해 소비 심리가 낙관적, 100을 밑돌면 비관적이라는 뜻이다.

11월과 비교해 CCSI를 구성하는 6개 지수 가운데 현재경기판단(89·-7p) 하락 폭이 가장 컸고, 향후경기전망(96·-6p)·가계수입전망(103·-1p)·생활형편전망(100·-1)·현재생활형편(95·-1p)도 뒷걸음쳤다. 소비지출전망(110)에는 변화가 없었다.

이혜영 한은 경제심리조사팀장은 "현재경기판단 지수는 농축수산물·석유류 등 생활 밀접 품목의 가격 상승 폭 확대 등에 7p 떨어졌다"며 "향후경기전망 지수의 경우 환율 변동성이 커지고 인공지능(AI) 산업이 재평가되는 등 대외 환경 불확실성 관련 우려가 늘면서 6p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주택가격전망지수(121)는 2p 올랐다. 10·15 대책 등으로 11월(119) 3p 내린 뒤 한 달 만에 반등했다. 1년 뒤 집값 상승을 점치는 소비자의 비중이 늘었다는 뜻이다.

기대인플레이션율 가운데 '향후 1년'의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2.6%로 11월과 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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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가격전망CSi 등 추이 [한국은행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