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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거리 물가 고공행진…과일·빵 상승률 40% 육박

[연합뉴스 제공]

5년간 먹거리 물가가 20% 넘게 뛰며 고공행진을 이어갔다.

8일 국가데이터처에 따르면, 지난달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 물가지수는 2020년 9월에 비해 22.9% 상승했다.

같은 기간 전체 소비자 물가지수 상승률(16.2%)보다 7%포인트 가까이 높은 수준이다.

과일(35.2%)과 우유·치즈 및 계란(30.7%) 등은 5년 전에 비해 30% 넘게 치솟았다.

빵(38.5%), 케이크(31.7%), 떡(25.8%), 라면(25.3%) 등이 크게 오르며 빵 및 곡물(28.0%)도 상승 폭이 컸다.

과자, 빙과류 및 당류도 27.8% 상승했다.

고춧가루, 참깨 등이 포함된 기타 식료품(21.4%), 육류(21.1%), 어류 및 수산(20.0%)은 먹거리 평균보다는 조금 낮았지 만 상승률이 20%가 넘었다.

비주류 음료 중에 커피·차 및 코코아가 38.2% 치솟았고, 생수·청량음료·과일주스 및 채소주스도 22.7% 올랐다.

주류 및 담배는 상승률이 5.0%에 그쳤지만 이 중 주류만 보면 13.1%에 달한다.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 물가는 연도별로 2020년 4.4%, 2021년 5.9%, 2022년 5.9%, 2023년 5.5%, 2024년 3.9%로 계속 높은 수준의 상승세를 이어왔다.

이 기간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020년 0.5%, 2021년 2.5%, 2022년 5.1%, 2023년 3.6%, 2024년 2.3%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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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유ㆍ치즈 및 계란 가격, 5년전보다 30% 이상 상승

[연합뉴스 제공]

지난 5년간 생활에 밀접한 품목들의 물가도 수준이 크게 올랐다.

'음식 및 숙박'은 24.8%로 가장 크게 상승했고 이중 외식 비용을 뜻하는 '음식 서비스'는 상승률이 25.1%로 더 높다. 식료품 등 원재료 가격이 상승한 영향이 그대로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비누·샴푸·미용료 등이 포함된 '기타 상품 및 서비스'는 24.1% 상승했다.

세제, 청소용품 등 살림에 필요한 물품과 세탁·청소 같은 가사 서비스를 포함한 '가정용품 및 가사서비스' 물가는 19.4% 올랐다.

전월세를 포함한 주거비와 각종 공공요금 등이 포함된 '주택, 수도, 전기 및 연료' 물가는 16.7%, '의류 및 신발'은 16.2%로 평균 상승률과 거의 비슷했다.

다만 연료비, 차량 유지비, 대중교통 요금 등을 포함한 '교통' 물가는 15.9%로 평균보다 낮았다.

오락 및 문화(9.5%), 교육(8.8%), 보건(6.2%)도 상승 폭이 작은 편이었고 통신비는 0.2%로 유일하게 하락했다.

[표] 2020년 9월·2025년 9월 소비자물가지수

품목 2020년 9월 2025년 9월 상승률
총지수 100.74 117.06 16.2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 104.79 128.82 22.9
주류 및 담배 100.08 105.05 5.0
의류 및 신발 100.27 116.48 16.2
주택, 수도, 전기 및 연료 99.97 116.71 16.7
가정용품 및 가사 서비스 99.44 118.69 19.4
보건 99.31 105.49 6.2
교통 99.40 115.21 15.9
통신 101.62 101.38 -0.2
오락 및 문화 100.03 109.58 9.5
교육 99.87 108.61 8.8
음식 및 숙박 100.21 125.05 24.8
기타 상품 및 서비스 100.87 125.17 24.1

※ 출처 = 국가데이터처